- 도로명주소 제도란?
- "도로명주소"란 부여된 도로명, 기초번호, 건물번호, 상세주소에 의하여 건물의 주소를 표기하는 방식으로, 도로에는 도로명을 부여하고, 건물에는 도로에 따라 규칙적으로 건물번호를 부여하여 도로명과 건물번호 및 상세주소(동·층·호)로 표기하는 주소제도입니다.
- 생활이 편리해집니다.
- 체계적인 도로명주소 사용으로 길찾기가 수월해집니다.
- 화재나 범죄 등 긴급한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응합니다.
- 국가경쟁력이 높아집니다.
-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도로명주소를 사용함으로써 국가경쟁력이 높아집니다.
- 물류비 절감 등 사회·경제적 비용이 줄어듭니다.
지번과 도로명주소 비교
구분 | 지번 | 도로명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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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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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된 용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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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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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번 주소의 문제점
- 행정동과 법정동의 이원화 : 상호 1:1로 대응하지 않아 사용자에게 혼선을 초래
- 도시화로 인한 지번의 연속성 결여 : 1번지 옆에 순차성이 없는 100번지가 존재하는 등 지역간 지번의 연계성 부족
- 경로안내와 위치 안내의 기능 저하 : 하나의 지점을 표현하기가 곤란하여 인근의 도로사항 등을 파악하기 어려움
- 위치 체계성 상실 : 지번주소체계는 일제강점기 식민통치와 조세수탈을 목적으로 만등러졌으며, 산업화·도시화에 따른 분할·합병 등으로 인해 순서가 불규칙→위치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지 못함
- 위치찾기 시스템 구축에 저해 : 무질서한 지번으로 소방, 방범 등 국민의 생명과 재산과 관련한 업무에 이용할 최적의 위치찾기 시스템 구축 운영 곤란
- 물류산업 발전에 지장 초래 : 선진 외국에 비하여 택배, 퀵서비스 등 물류유통 관련한 산업 발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
도입배경
기대효과
국가 경쟁력 제고
정략적 기대효과
길찾기 비용 | 물류비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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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적 기대효과
국민 | 기업 | 공공 | 사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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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소의 패러다임의 변화
과거 | 현재 | 미래(살아있는 주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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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 정적인 위치표시[우편배달] | 위치정보[물류인프라] | 이동지능[생활양식] |
정보화 | 컴퓨터시대[전산화] | 인터넷시대[정보화] | 유비쿼터스시대[지능정보화] |
가치 | 지역적 가치 | 경제적가치[경쟁력 결정요소] |
도로명 주소 부여방법
- 도로구간 설정
- 서→동, 남→북, 직진성, 연속성
- 기초번호부여
- 20m 간격, 좌→홀, 우→짝
- 도로명 부여
- 대로 : 왕복 8차로 이상
- 로 : 왕복2차로 ~ 8차미만
- 길 : 대로와 로 외의 도로
- 건물번호 부여
- 주된출입구
도로명주소 구성 및 표기방법
도로명주소는 종전의 동·리+지번 대신 도로명과 건물번호를 사용
구성 | 지번주소 | 시/도, 시/군/구, 읍/면 | 동/리, 지번 | 공동주택명 동/층/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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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명주소 | 위와 같음(행정구역명) | 도로명, 건물번호 | 동/층/호(상세주소) + (법정동,공동주택명(참고항목)) | ||
표기 | 단독주택 |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신천변로 6(서신동) | |||
업무용빌딩 |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신로 19. OO호(서신동) | ||||
공동주택 | 전북 전주시 완산구 당산로 101, OO동 OO호(서신동, OO아파트) | ||||
읽는법 | 지번은 '번지'로 읽고, 도로명주소의 건물번호는 '번'으로 읽음 ※ 전북로 100-1 : 전북로 백의 일번[O], 전북로 백의 일번지[X] |
도로명주소 부여 세가지 원리
안내시설물의 종류
도로명판 | 건물번호판 | 기초번호판 | 지역안내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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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명과 기초번호 안내를 위해 교차로 및 도로변에 설치하는 안내표지판 | 도로명과 건물번호(주출입구 기초번호) 안내를 위해 건물에 설치하는 안내표지판 | 도로명과 기초번호를 이용하여 건물이 없는 장소나 신호등, 가로등, 전신주 등 도로시설물의 위치를 안내하기 위해 설치하는 안내표지판 | 도로명주소안내도를 이용하여 일정한 지역 안내를 위해 설치하는 안내표지판 |
도로명판 보는 법
한쪽방향용 | 로 : 도로의 폭이 12미터 이상 40미터 미만이거나 왕복 2차로 이상 8차로 미만인 도로 1→143, 도로의 시작점에 있는 경우, 현재 있는 곳이 1, 1에서 큰수방향으로 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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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1, 도로의 끝지점에 있는 경우, 현재 있는곳이 143, 큰수에서 작은수 방향으로 표시 | ||
앞쪽방향용 | 90→,현재 위치는 90으로 도로의 중간지점, [90→250] 끝지점까지 남은 거리는 1.6km(250-90) X 10m | |
양쪽방향용 | 교차로에 설치, 왼쪽은 작은 번호 건물, 오른쪽은 높은 번호 건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