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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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이행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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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 화재진압태세 확립
    • 소방서에 걸려오는 긴급전화를 10초안에 접수하여 30초안에 1대이상의 소방차가 출동할 수 있도록 비상근무체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1급방화관리대상 및 자체소방대를 두어야하는 제조소 등에 대하여 년1회이상 자위소방대와 소방서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초기화재에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 의용소방대를 지역방재중심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과 협조를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 각종 재난출동시 출동수당지급 - 소방공무원 소방사1호봉의 30분의 1
      • 자녀장학금 - 정원의 5% 지급
      • 피복지급 - 정원의 1/2지급
      • 유공자표창 - 소방활동유공자 정부포상 등(별도계획)
  • 구조구급기능 수행
    • 화재·교통·붕괴·산악·수난·폭발사고등 어떤 사고현장이라도 2시간이내에 현장도착 및 사고의 수습방안을 찾겠습니다.
    • 동물구조, 문잠김으로 인한 애로사항 발생시에도 적극적으로 해결할 것이며, 우리가 해결할 수 없는 사항은 30분 이내에 해결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환자이송은 응급구조사·간호사 또는 전문교육을 받은 구급대원들에 의해 보호자나 환자가 원하는 병원이나 의원으로 무료로 이송 하겠습니다.
    • 환자를 이송한 병원 및 상태를 궁금해 하실 가족들에게 이송 결과를 전하는 일도 119에서 맡아 하겠습니다.
  • 화재예방활동 강화
    • 소방관서에서는 화재원인을 분석한 후 시기별, 대상별로 중점관리 대상을 선정하여 소방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특히,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월동기, 봄철, 연말연시 등 취약 기간에는 백화점·재래시장 등 취약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년2회이상 실시하고 특별경계근무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 안전문화가 국민의 생활속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어린이·주부, 직장인·노인 등 연령별·계층별로 특정화된 소방교육을 매년2회 반복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소방점검과 교육을 원하시는 분은 10일 이전에 관할 소방서에 요청하시면 원하시는 날짜에 무료로 실시해 드리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처리
    • 소방관서에서는 각종 민원서류를 최단 시일내에 신속하고 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소방검사 업무에 대해서는 책임실명제를 실시하고 소방관서에 부조리신고 전용전화(아래대표전화)를 설치 운영하되 신고된 비리는 신속 공정하게 조사한 후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소방행정서비스헌장 민원 민원명,법정처리기간,처리목표 정보 테이블입니다.
      민원명 법정처리기간 처리목표
      위험물설치허가 5일 4일이내
      위험물변경허가 4일 3일이내
      위험물완공검사 5일 4일이내
      위험물이동탱크저장시설완공검사 4일 3일이내
      소방시설공사업등록 20일 10일이내
    • 화재피해 최소화를 위해 화재피해복구안내소를 24시간 운영하겠습니다.

주민참여 및 시정조치요령

  • 소방관서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개선의견이 있으실 경우,
    • 해당 소방서 및 소방본부의 민원실에 전화, 우편, 또는 인터넷(아래참조)으로 민원을 제출하시거나, 방문을 통하여 담당자나 소방관서장을 면담하실 수 있습니다.
    • 도민의 불만이나 의견들은 적극 검토될 것이며 만일 잘못된 점이 발견될 경우 여러분께서는 충분한 해명과 사과를 받으시게 될것입니다.
    • 우리는 앞으로도 이 헌장에 제시된 내용을 검토하고 제안해주시는 의견들을 소중하게 받아들여 우리소방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새롭게 개발시켜 나갈것을 약속드립니다.
  • 소방본부
    • (560-761) 전주시 완산구 중앙동 4가 1번지
    • 전북특별자치도청 소방본부 소방행정과 Tel. 280-3831
    • 방호구조과 Tel. 280-3838
    • 인터넷주소 : http://www.sobang.jeonbuk.kr
  • 소방서
    소방서 연락처 및 홈페이지 시군별 소방서 연락처 및 홈페이지 정보 테이블입니다.
    소방서 전화번호 홈페이지
    전주소방서 250-4210 http://my.netian.com/~cfnine
    완산소방서 220-4210 http://wsfire.netian.com
    군산소방서 451-0570 http://www.gunsan119.com
    익산소방서 833-8119 http://www.iksan119.com
    정읍소방서 533-0119 http://fire.my1004.com
    남원소방서 632-2119 http://namwon.sobang.jeonbuk.kr
    김제소방서 542-6119 http://kj119.hihome.com/index1.html
    고창소방서 561-6542 http://home.megapass.co.kr/~fires119
    부안소방서 581-0119 http://buan119.com

시정 및 보상조치

  • 우리의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께서 아래와 같이 불만족을 느끼실 때
    • 고객께 소방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소방서를 직접 방문하셨을 경우,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게 응대했을 경우,
    • 민원에 대하여 약속한 처리기한을 지키지 않거나 중간 연락이 없는 경우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5,000원 상당의 도서상품권 또는 전화카드로 보상해드리겠습니다.
  • 고객평가와 결과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서비스 이행표준 달성도 평가를 매년 12월 말까지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조사후 1개월이내에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 부서/이름 공통
  • 전화번호 063-280-2114
  • 최종수정일 : 2023-12-13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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