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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사업자의 경우

  • (개인사업자용)사업자등록신청서를,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설립신고 및 사업자등록신청서를 작성해서 세무서에 신청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 ① (법령에 따라 허가를 받거나 등록 또는 신고해야 하는 사업의 경우) 사업허가증 사본, 사업등록증 사본 또는 신고필증 사본 중 1부
  • ② (사업장을 임대한 경우) 임대차계약서 사본 1부
  • ③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이 적용되는 상가건물의 일부분을 임차한 경우) 해당 부분의 도면 1부
  • ④ (금지금 도소매업 및 과세유흥장소에의 영업을 하려는 경우) 자금출처명세서 1부 제출

법인사업자의 경우

  • ① 정관 1부
  • ② (사업장을 임대한 경우) 임대차계약서 사본 1부
  • ③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이 적용되는 상가건물의 일부분을 임차한 경우) 해당 부분의 도면 1부
  • ④ 주주 또는 출자자명세서 1부
  • ⑤ 사업허가ㆍ등록ㆍ신고필증 사본 (해당법인의 경우) 또는 설립허가증사본 (비영리법인만 해당) 1부
  • ⑥ 현금출자명세서 (현물출자법인의 경우) 1부
  • ⑦ 자금출처소명서 1부
  • ⑧ 본점 등의 등기에 관한 서류 (외국법인의 경우) 1부
  • ⑨ 국내사업장의 사업영위내용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 (외국법인의 경우) 1부

세부 절차

창업 환경 검토

창업을 결정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이 내가 진입하고자 하는 농산업분야의 시장 혹은 시장성을 분석하는 것으로 자료수집과 분석 → 시장환경 분석 → 시장구조 분석 (산업/고객/경쟁분석) → 시장 규모 분석을 해야 합니다. 또한, 이런 분석을 통해 내가 최종적으로 판매할 상품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자료 수집 및 분석

창업환경 검토 자료 수집 및 분석 시장상황, 경쟁사 현황, 고객 상황 안내 테이블
항 목 내 용
시장 상황 - 현재 시장상황은 어떠한가?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등의 시장상황 분석)- 향후의 시장 전망은 어떠한가?- 투자할만한 시장의 매력이 있는가?- 경기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닌가?- 타업종과 비교하여 시장특성은 어떠한가?- 시장진입은 용이한가?
경쟁사 현황 - 주요 경쟁자는 누구인가?- 주요 경쟁자의 전략은 무엇인가?- 주요 경쟁자의 경쟁무기는 무엇인가?- 향후 대체품의 등장이 예상되는가?
고객 상황 - 누가 나의 고객인가?- 내 고객이 구매를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내 고객은 어디에서 구매하기를 원하는가?

자료수집 방법

창업환경 검토 자료수집 방법 으로 항목에 따른 내용을 안내
항 목 내 용
공개자료 조사 - 정부, 정부기관 간행물- 마케팅 관련 논문집- 연구소 간행물- 각 협회의 협회지- 경영관련 주간 및 월간잡지- 각 일간신문 (경제신문)
전문가 조사 - 창업관련기관의 연구원 및 컨설턴트와 직접 미팅을 통한 자료 조사
관찰 조사 - 기존 경쟁사 제품의 판매상황 및 고객반응에 대한 직접 관찰
사례 조사 - 창업성공기업 및 실패기업의 관련 사례집 조사
개별 인터뷰 조사 - 해당 업종의 소비자와 직접 인터뷰하여 정보 수집
경쟁사 직원 인터뷰 조사 - 향후 예상되는 경쟁사 직원과의 접촉을 통한 조사

시장 환경 분석

기업 외부의 거시적 환경요소 파악
  • 기업 외부 환경요인은 창업자의 의지와 관계없이 정부의 정책방향, 인구통계학적 추세, 가치관의 변화, 경기변동 등에 의해 결정되지만 판단오류는 기업의 생존에 치명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철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기업 외부의 거시적 환경요소 파악 주요 항목에 따른 내용을 안내
구 분 주요 항목 내 용
인구통계학적 환경 나이, 성별, 지역적 분포 -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화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
문화적 환경 유행, 가치관, 생활양식 - 문화나 가치관의 변화추세로 인한 기회/위협
경제적 환경 경기변동, 금리, 환율 - 국내외의 경기전망- 금리와 환율의 변화 추세
정부 환경 규정, 법률, 시책, 정치적 안정 - 사업관련 법률의 개정 등- 향후 정치적 위협
기술 환경 신기술의 영향, 기술수명주기, 신기술 예측 - 기존 기술의 성숙도 정도- 미래의 기술변화 방향- 기술의 비약적 진보 가능성

시장 구조 분석

창업자가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의 구조를 분석하고 목표시장을 설정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진입하고자 하는 목표시장의 특성과 동향을 산업분석→고객분석→경쟁분석 단계로 파악해야 합니다.

  • 산업분석
    • 산업분석은 창업자가 창업하고자 하는 산업의 시장규모를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시장규모는 산업의 총 규모를 알아내는 것으로 시장규모가 크면 클수록 성공가능성이 높지만 이런 시장에는 또 많은 창업자들이 몰립니다. 이는 수많은 경쟁자들 속에서 가격, 제품 경쟁력을 갖추어야만 경쟁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고객분석
    • 고객 세분화와 창업자의 상품에 대한 목표고객을 구체화하는 것 입니다. 소비자의 구성분포, 제품의 소비형태, 구매동기, 소비자의 수요 자극 요소 및 경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우리 제품의 소비자가 누구이며,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지 못하고서는 아무리 좋은 물건을 만들어 내더라도 팔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 경쟁분석
    •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경쟁업체 및 경쟁제품분석을 통해 자사 상품(생산 예정인)과의 냉철한 비교를 통하여 경쟁력을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예비 창업자가 다른 경쟁업체 또는 경쟁제품(혹은, 서비스)과 비교하여 차별화된 (경쟁력있는) 것이 꼭 있어야 합니다. 이는 예비 창업자의 아이디어 일 수도 있으며, 제품의 차별성이 될 수도 있습니다.

창업 적성 검사

  • 농산업분야의 예비창업자는 창업을 하려는 그 순간부터 기업가의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기업가 정신은 기업가 고유의 가치관 내지는 기업가적 태도를 말합니다. 생산만을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기회의 실현을 위해 조직하고, 실행하고,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만 합니다.
  • 창업을 하기 전 자신이 기업가 자질이 있는지를 아래의 표를 가지고 확인해보세요. 이 표는 창업 교육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20개 문항을 각각 예/아니오로 체크하세요.
창업 적성 검사 질문지로 20가지의 질문을 포함한 테이블
번호 질문 응답
아니오
1 내 생활방식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일을 계획적으로 한다
3 일단 일을 맡으면 적극적으로 한다
4 실패를 하더라도 크게 실망하지 않는다
5 약속을 잘 지키는 편이다
6 창업 정보를 수집 중이다
7 친구가 많다
8 나와 다른 의견에도 귀를 기울인다
9 함께 고민해줄 친지가 세 명 이상이다
10 도전 정신이 왕성하다
11 의사가 분명한 편이다
12 건강에 자신이 있다
13 기초적인 재무지식이 있다
14 좋아하는 일이라면 먹고 자는 일도 잊어버린다
15 창업을 하기 위해 가족을 설득할 자신이 있다
16 일이 생각대로 잘 안풀려도 곧 잊어버린다
17 즐겁지 않은 모임에 가서도 참고 즐길 수 있다
18 누군가에게 맞으면 반드시 반격한다
19 모르는 사람이 말을 걸어와도 일단 들어준다
20 친한 친구의 출세가 마음에 걸린다
  • 20개 문항 체크된 것에 예는 5점, 아니오는 0점으로 계산을 하세요.
  • 60점 이상이면 창업자의 자질이 충분하고, 60점~35점이면 그런대로 창업을 할 수는 있지만 더 폭넓은 정보 수집을 하셔야 합니다. 35점 이하는 창업동기가 명확하지 않으니까 신중하셔야 합니다.

투자 규모 결정

  •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경계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투자규모 입니다. 본인이 동원가능한 자금규모와 실제 투자금을 고려하지 않고 창업에 뛰어 들었다가 낭패를 보는 것을 너무나도 많이 보았습니다. 특히 농산물 제조업의 경우에는 더욱 더 조심하셔야 합니다.
  • 많은 농산물제조업에 뛰어는 예비창업자들이 제조시설 완공 후에 운전자금을 충분하게 확보하지 못해서 낭패를 겪는 것을 보았는데 이런 것을 모두 예상할 수는 없었겠지만 “왜 농산물제조시설에 과도하게 투자했을까?”하는 의문에 충분한 답을 하는 분은 만나지 못하였습니다. 오히려 농산물제조시설에 투자하기 보다는 OEM으로 생산을 하고 가용자금을 충분하게 확보한 후에 시설투자를 하는 것을 충분하게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즉, 유동성을 충분하게 확보하는 것을 투자를 결정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

  • 창업환경이 창업자에게 유리하다고 판단되고, 창업자가 기업을 운영하기에 충분한 역량을 가지고 있고, 투자자금이 확보된 후에는 성공창업을 위해 사업계획서를 잘 준비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는 예비창업자에게 사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행동(Action)으로 이끌어주는 지침서이기 때문입니다.
  • 사업계획서는 창업단계부터 시행착오를 줄이고 창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지침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는 가급적이면 창업자가 객관적인 관점에서 스스로 작성해야 합니다만 스스로 작성이 어려운 경우, 외부의 전문인력 활용(컨설팅)을 통해서라도 꼭 작성을 해야 합니다. 지도 없이 목적지를 찾는 것이 어렵듯이 사업계획서 없이 “어떻게 사업이 되겠지”라는 막연한 생각으로는 사업성공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 사업계획서는 표준 양식도 없고 고정 형식도 없습니다. 설득력 있는 객관적인 자료를 가지고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그 내용을 사업의 핵심인력, 기술과 제품, 시장분석, 사업화 계획, 재무자료 등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 요약문, 본문, 부록으로 구성된 사업계획서의 구조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요약문, 본문, 부록으로 구성된 사업계획서의 구조를 나타내는 표
    요약문 사업개요, 시장 및 사업기회, 핵심역량, 재무사항
    본문 핵심인력 기업비전, 사업목표, 인력구성, 창업동기
    기술과 제품 핵심기술, 기술우위성과 차별화, 독점력
    시장 시장분석 및 조사 시장동향, 경쟁구도, 시장규모
    마케팅 전략 목표시장과 고객
    사업화 기술개발 계획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의 비용과 시간
    생산(시설)계획 시설 및 장비의 투자
    인력계획 필요한 인력을 적기에 조달
    재무 손익추정 매출추정, 원가추정
    자금계획 자금의 조달과 운용전략
    추정재무 추정손익계산서/대차대조표
    부록 본문 내용에 대한 자료, 사진 등
    • 몇 몇 항목은 신규 예비창업자들이 작성하기에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외부 전문가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초기자본이 적거나 없는 신규 예비창업자의 경우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방법으로는 창업관련 유관기관에서 실시하는(연중) 창업교실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창업교실 에서는 창업계획 수립단계부터 창업(사업자등록)에 이르기까지 전(全) 과정 교육지원을 하고 있으며, 과정에 따라 과정이수 후 신규예비창업자에게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이 중요한 만큼 많은 창업프로그램 과정(예, 중소기업청 등)에서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 요약문은 중요한 모든 사항을 가장 간결한 형태로 정리한 미니 사업계획서 입니다.
    • 사업계획 : 회사의 비전과 목표, 기술과 제품, 비즈니스 모델
    • 시장분석 및 사업계획 : 시장의 크기와 성장률, 경쟁의 구도, 목표시장과 목표고객, 마케팅 전략
    • 핵심역량 : 시장에서 필요한 핵심역량, 기술과 제품의 경쟁우위, 경영진 또는 기술진의 역량
    • 재무사항 : 매출과 원가의 추정, 향후 수익전망
  • 본문 (인력)
    • 경영, 마케팅, 기술 등 창업기업에 요구되는 분야에 대한 핵심인력의 능력
    • CEO의 능력 : 경영진의 전문성, 경영진의 추진력 및 리더십, 기업 내외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상력
    • 핵심인력의 능력 : 보유 인력의 전문성 및 경험
    • 기업의 비전과 목표, 창업동기
  • 본문 (기술과 제품)
    • 기술의 완성도 : 기술의 신뢰도, 기술 구현을 위한 안정된 인프라
    • 기술의 경쟁 우위도 : 핵심 기술 보유 내용, 보유기술의 라이프 사이클, 보유기술의 응용 범위, 지적재산권 등의 독점성
    • 기술의 상용화 경쟁력 : 제품의 표준화 상황, 제품의 신뢰도, 제품생산의 경쟁우위, 제품의 진입장벽
    • 기술인력의 수준 : 기술인력의 자문집단 기관 네트워크, 기술인력의 확보 정도와 충분성, 기술인력의 전문성 및 경험도
  • 본문 (시장분석 조사)
    • 시장규모와 성장 잠재력 : 주력시장의 규모
    • 시장 경쟁 현황 : 주력제품의 경쟁 상황 (시장점유율, 진입장벽 고저, 경쟁사 정보)
  • 본문 (마케팅 전략)
    • 시장조사 분석을 통해 선정된 목표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핵심요소에 대한 전략 수립
    • 제품 : 차별성, 우위성
    • 가격 : 원가 줌심적 가격, 경쟁자 지향적 가격, 심리적 가격, 복합적 가격
    • 장소 및 유통 : 인력 판매, 대중매체 판매, 전국 대리점 망 구축, 프랜차이즈
    • 판매촉진 : 광고, 전시회 및 박람회
  • 본문 (기술개발 확보 계획)
    • 자체개발
    • 공동위탁개발
    • 기술도입
  • 본문 (생산시설계획)
    • 구매의사 결정 : 원자재 부품의 내부/외부 조달, 주요공급자
    • 사업장 위치
    • 설비
    • 생산방법 (자가생산, 외주생산)
    • 생산형태 (소량생산/대량생산)
  • 본문 (인력계획 및 손익추정)
    • 인력계획 : 인력 필요 분야 및 시기를 추정하고 필요시기에 적절히 인력을 충원하는 계획
    • 손익추정 : 매출추정 (목표시장의 점유율과 크기를 추정하고 예상 시장점유율을 추정), 원가추정 (생산제품의 원가를 추정), 손익추정 (매출 및 원가추정을 통해 사업을 유지하고 기업이 성장 가능한 수익률 산정)
  • 본문 (자금계획)
    • 사업계획서의 사업 추진을 위한 모든 활동에 필요한 자금 조달과 운용 방법
  • 본문 (추정 재무 및 손익계산서)
    • 매출액
    • 매출원가
    • 판매비와 일반관리비
    • 영업외 손익

인허가 검토

해당 아이디어, 혹은 사업이 행정관청의 인허가가 요구되는 경우
  • 하고자 하는 사업에 행정관청의 인허가가 필요한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 부서/이름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 전화번호 063- 220-8945
  • 최종수정일 : 2023-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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