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비상 전라북도

정치,경제,문화,시사,사회 등 사회 전반의 각 분야의 저명인사나 공무원 등의 자유로운 분석,연구,비평 등 자유로운 개인의 의견 및 견해자료를 게시합니다. 전라북도의 정책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오피니언 게시글 상세보기페이지로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조회수, 구분, 삭제일, 공지글, 내용, 파일첨부 등을 제공합니다.
제목 전북도립국악원의 온택트(Ontact) 전략
기고자 윤여일
담당부서 공보관
전화번호 063-280-4201
작성일 2021-04-09
조회수 13

* 2021. 4. 9일(금)자 새전북신문 제10면에 게재된 윤여일 전라북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의 기고문 전문입니다.

 

전북도립국악원의 온택트(Ontact) 전략

 

윤여일 전라북도 문화체육관광국장

 

코로나19 여파로 언택트(비대면·Untact)에 연결이라는 개념이 더해진 '온택트'(Ontact)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의 언택트는 사람을 대면하지 않고 물건을 사고파는 유통 부문 정도였지만, 이제는 사회 전반에서 ‘언택트’를 넘어 ‘온택트’가 새로운 시대의 흐름으로 발전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행동지침에 따라 외출을 자제하고,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대인관계 단절, 생활 범위 축소로 인한 우울감, 불안감, 스트레스 증세를 보이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집에서 머무르는 생활에 지친 사람들은 온라인으로 외부와 연결, 각종 활동을 하는 새로운 방향을 찾게 되었다. 그 대표적 사례로는 코로나19 드라이브 스루 선별 검사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전북도청의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 판매는 물론 야외 전시회와 야외공연 관람 등을 들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집콕족이 증가하자 집에서 쉽게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스마트기기의 관심까지 덩달아 높아져 홈트레이닝 전문 서비스 ‘스마트 홈트’의 누적 가입자 수가 작년 대비 12배 증가했다고 한다.

 

그리고 코로나 시대에 나타난 신조어 중 하나인 유니크 베뉴(Unique Venue), ‘언택트 여행’ 등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니크 베뉴는 지역의 고유한 문화나 특색을 체험할 수 있는 장소를 가리키는 말로써 회의 및 숙박 시설, 관광 및 체험 콘텐츠 등이 고루 갖춰져 있고 사람이 없는 조용한 곳으로 여행을 즐기러 가는 것이다.

 

전라북도립국악원은 뉴욕의 메트(MET) 오페라, 영국 국립극장의 NT 라이브, 베를린 필하모닉의 디지털 콘서트홀 운영, 그 외 많은 웹과 모바일 공연 실황 중계 등의 사례를 참고하여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의 예술계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다양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그 일환으로 ‘코로나’로 지친 도민의 일상을 전통예술로 어루만져 주고 국악에 대한 도민의 문화 욕구 충족을 위해 유튜브 국악 채널 `국악! 똑똑! TV'를 지난해 4월 29일 정식 개국했으며, 12월에는 SNS 카페에 동영상 `온라인 국악교육 강좌' 서비스를 개설하여 온택트 국악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전북의 국악과 연관된 지역의 명소와 인물 그리고 맛집을 디지털 뉴딜정책과 연계된 ICT융합 문화예술관광 콘텐츠로 개발하기 위한 방안 연구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아쉽게도 코로나19 이전과 같은 상황으로 돌아가기에는 짧지 않은 시간이 필요할 듯하다.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사회적인 시스템이 바뀌는 전환점에 서 있다. 대면에서 비대면으로의 변화, 소비시장의 변화, 인간관계의 변화 속에서 우리 예술은 온라인 가상환경과 오프라인 예술 활동의 연계, 온라인 활동의 ‘현장성’ 확보 및 디지털 환경에서 예술의 ‘지속가능성’을 모색해야 한다.

 

이제 전라북도립국악원은 단순한 문화 향유의 범위에서 벗어나 특성화된 전략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다양화해 나아갈 것이다. 또한, 한국 전통예술의 유통망을 다변화하고 온‧오프라인을 넘나들 수 있는 융‧복합 예술의 인터랙티브 미디어(Interactive Media), 3D 홀로그램, LED, 프로젝션 맵핑, 미디어파사드(Media-Facade), 홀로포닉스(Holophonics) 등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무대로 한국 전통예술 생태계를 확장하면서 공연예술을 보다 더 큰 틀에서 이해하고 접근할 것이다.

 

 

새전북신문 인터넷 홈페이지 링크 주소

http://www.sjbnews.com/news/news.php?code=li_news&number=710240

목록

  • 담당부서 : 공보관
  • 연락처 : 063-280-2031
  • 최종수정일 : 2021-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