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비상 전라북도

소비자 뉴스 게시글 상세보기페이지로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조회수, 구분, 삭제일, 공지글, 내용, 파일첨부 등을 제공합니다.
제목 식용불가 농·임산물 및 관련 식품이 유통되고 있어 소비자 주의 필요
작성자 일자리경제정책관
담당부서 일자리경제정책관
작성일 2020-11-18
조회수 12
파일첨부

 

“소비자 주권 시대를 열어가는 국민의 기관”

 

페이스북 @kcanews

 

인스타그램 @kca.go.kr

이 자료는 1118() 06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배포일

2020년 11월 17일(화)
(총 17쪽)

담당부서

안전감시국 식의약안전팀

담 당 자

김제란 팀 장 (043-880-5841)
방누리 조사관 (043-880-5848)

식용불가 농‧임산물 관련 식품이 유통되고 있어

소비자 주의 필요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아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 또는 이를 함유한 제품이 과체중‧암 등 각종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잘못된 정보가 일부 온라인 카페‧블로그 등을 통해 전달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식용불가 원료 및 관련 식품의 판매실태를 점검한 결과, 다수의 제품이 불법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식용불가 원료 및 관련 식품이 온라인에서 불법 유통되고 있어

조사 결과, 식품 원료로 사용이 불가한 신이(목련 꽃봉오리), 부처손 등 9종*의 원료 및 이를 함유한 식품 53개가 네이버 쇼핑과 SNS(블로그‧밴드)에서 판매되고 있었다.

* 신이(목련 꽃봉오리), 부처손, 백굴채, 빼빼목, 인삼꽃, 시호 뿌리, 황백, 까마중(열매), 향부자

※「식품의 기준 및 규격」(식약처고시 제 2020-98호)내 등재된 원료와 해당 원료의 명시된 부위에 한해 식품원료로 사용이 가능함.

[식용불가 원료 및 관련 식품의 온라인 유통 현황]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최종 이미지.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32pixel, 세로 665pixel

 

53개 제품 중 제조‧판매자가 국내에 소재한 42개 제품은 손쉽게 구입할 수 있었고, 해외직구 4개 제품*도 구입이 가능했다.

* 해외직구로 유통되는 제품은 11개였으나 통관 시간 소요 및 관세 부과 등의 이유로 백굴채와 시호 제품을 유형별(캡슐‧추출물)로 총 4개를 구입함.

53개 제품을 사용불가 원료별로 분류해보면 ‘신이’가 14개(26.4%)로 가장 많았고 ‘부처손’ 10개(18.9%), ‘백굴채’·‘빼빼목’·‘인삼꽃’ 각 6개(각 11.3%), ‘시호 뿌리’ 5개(9.4%) 등의 순이었다.

특히 이 중 2개 제품은 품목보고번호가 기재되어 있고 온라인으로 조회*도 가능해 소비자가 안전한 식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높았다.

* 식품안전나라(식품의약품안전처 운영 식품안전정보포털)를 통해 조회함.

일부 제품은 질병예방 및 치료 등의 효능을 표시∙광고하고 있어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불법 유통되고 있는 53개 제품 중 14개 제품(26.4%)은 쇼핑몰‧SNS의 판매페이지 또는 제품에 동봉된 설명서에 다이어트‧항암효과 등의 효능을 표시‧광고하고 있어 소비자가 질병의 예방‧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오인‧혼동할 우려가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업체에 판매 중지를 권고했고, 식품의약품안전처·관세청에는 식용불가 원료 및 관련 식품의 유통·통관 금지, 관리·감독 강화를 요청할 예정이다.

한편, 소비자에게는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아 식용이 불가한 신이, 부처손 등의 농‧임산물 및 관련 식품을 구입하지 않도록 당부했다. 식품에 사용 가능한 원료는 ‘식품안전나라 사이트(https://foodsafetykorea.go.kr)→전문정보→식품원료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위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www.kca.go.kr

※ 한국소비자원은 국민 체감형 기관운영을 위해 국민참여혁신 제안방을 통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기관대표 누리집(홈페이지) 접속을 통해 제안·참여 가능)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