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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전북을 가깝게 하는 철도확충을 통해 난재를 극복하세~!

  • 작성자박래현
  • 조회수367
  • 작성일2009-01-02
안녕하십니까? 전북도지사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시면서...... 본인은 해당지역에 잘지는 않지만, 친환경교통수단을 도입, 수도권규제 완화로 인한 대응을 만들고 서울~전북권 통근열차시대를 만듬으로서 잘사는 지역으로 만드는 계기로 만들어질뿐만 아니라

서울~호남권의 운행시간을 단축시키며 180km로 달리는 틸팅열차 활용을 통해 KTX보다 느리지만, 값싼 운임으로서 서울~전북북부지역에 수도권 초고속급행전철 도입이 가능해질것으로 보여 아래와 같이 연구했습니다.

이유 : 서울~익산의 호남고속철 개통이 되는 것도 좋지만, 운임이 너무비싸서인지 출퇴근용으로는 부적합하기 때문에 이에대한 대책을 세우는 것이다.

고찰 : 1급복선전철로 건설한다.(최고속도 설계 240km정도) 한편, 서울~전주.익산.군산.무주는 거리가 200~210km이내라서 180~200km 시속의 틸팅열차로 1시간 30분내로 도달할수 있게 한다.

1. 천안~논산~북전주선-전라선 교차지점간 철도.
2. 서울~안산~홍성~군산단 철도망을 조속히 구축.(향남-둔대간 철도건설 포함하여 서울~전북으로 가는 열차를 빠르게......)
3. 성남~여주간 철도에서 이천~진천~청주-오근장 중간구간을 연장하고 광주.전남북이 추진중에 있는 광주~남원~영동간 철도를 영동~보은~청주로 연장한다.
4(특별편). 전남도와 손잡아 죽림온천~익산간 고속철 전용선(호남고속철 지선), 남원역~구레읍~구례구역간 1급복선전철을 건설하여 서울~익산~여수간 고속열차의 시간과 운임을 더 단축시킨다.

→ 서울~오송~익산~여수간 고속열차는 2시 50분이 걸리기 때문에 시간을 단축하지 않으면 지역발전의 경쟁력이 떨어지므로 이에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5(특별편). 새만금~전주~김천간 철도에서 새만금~김제~전라선-북전주선 교차지점으로 설정하여 전주~정읍, 향후 전주~김제~새만금간 통근광역전철을 운행하게 한다.

→ 전주로부터 시작하면 그만큼 경제성이 높아질수 있고 전주~광주간 광역전철이 운행될수 있기 대문에 지역발전의 이익이 높아질것으로 보인다.

6. 전남과 손잡아 광주~영광, 정읍~고부~고창을 포함한 군산~목포~진도간 철도를 조속히 건설하여 서해안철도노선을 조속히 완성시킨다.

→ 지선철도까지 만들게 되면 경제성이 높아져 건설속도를 높일수 있고 동해안철도는 잘 건설하려 하는데 진도~군산구간이 소홀해지는 것은 묵과할수 없기 때문이다.

7. 성남~여주간 철도를 연계해 이천~청주-오근장 중간지점~신탄진~대전~논산(호남고속철 지점)간 1급 복선전철(이천~대전은 고속철 수준으로 건설하고 서대전~논산구간은 직선화시킨다.)을 구축하여 수서~청주~대전~목포.여수간 고속열차.무궁화호.새마을호가 운행되는 계기를 만든다.

지선철도 : 수서~하남 서부~광주~이천구간.(이천~대전구간 건설후에 건설한다.)

초고속통근열차 운행노선 :
1. 서울~천안~공주~전주, 서울~천안~공주~익산~군산(전주방면과 군산방면 열차를 통합중련편성운행한다.)
2. 수서~이천~청주~무주.
3. 서울~화성~안산~홍성~보령~군산간 열차.

→ 전철운행으로 인한 적자는 역세권개발을 통해 만회하게 만들고 유동인구를 쉽게 유입이 가능하게만들수있다.

기본적으로 1편성당 3량으로 운행하게 하여 적자요소를 없앤다.

부족한 내용일지 모르지만, 이해해주시면서...... 수도권 규제 완화로 인해 지방은 불안합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교통망 확충이 중요하지요.

KTX보다 느리지만, 값싼 운임으로 인해 서울.경기도에서 일하고 전북에서 거주하는 시대를 만들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전북지역 수도권 초급행열차 연구TF팀을 만들어 해결되길 기대하고 철도관련 기관만 관심을 기울이는 것에서 벗어나 지자체에서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서울~전북 북부간 초고속급행열차 운행을 위한 프로젝트 준비를 통해 잘사는 지방이 되길 기대합니다.

글을 줄이면서 안녕히 계십시오.

추신 : 우편회신은 사정상 받지 않으므로 이메일로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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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답변:수도권~전북을 가깝게 하는 철도확충을 통해 난재를 극복하세~!

  • 답변일 : 2009-01-07
  • 답변자 : 양희문
1. 귀하의 가정에 행운이 가득하길 기원드립니다.

2. 우리도 직소민원 공개시스템에「수도권~전북을 가깝게 하는 철도확충을 통해 난재를 극복」하자는 매우 유용한 연구 자료를 전북 발전을 위해 제안하여 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3. 우리나라 철도건설은 교통체계효율화법에 의한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및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과 철도건설법에 의한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의거 추진되며, 기본방향으로 2+6×6철도망 골격을 기준으로 접근 노선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지선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4. 이중 제시하신 철도노선은 국기가간교통망계획에 미반영된 계획이므로 향후 국가기간교통망수정계획 수립시 귀하의 귀중한 고견이 반영 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 및 관계기관에 건의토록 하겠습니다.

5.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건설교통국 도로과(☏063-280-3437)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안내토록 하겠사오니 그리 아시기 바라며 앞으로도 도정발전에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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