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서비스 통합에 따라 2023. 1.20(금) 이후부터는 국민신문고를 통해 운영됩니다.

이 공간은 직소민원을 처리하는 곳으로서,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행정행위 또는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권리를 침해당하거나 불편과 부담을 받은 바 있는 사항 등을 도지사에게 직접 건의하는 창구입니다.

이러한 취지에 어긋나는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이 있는 게시물 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 또는 비공개 처리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명예훼손 및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유출은 법적 문제로 확대될 수 있으며, 불법유해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하면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74조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수소차량 충전 이용자 및 관계자들의 불편사항을 알아주시고 해결해주세요

  • 작성자유상연
  • 조회수848
  • 작성일2022-12-24

김관영 전라북도지사님께 바랍니다. 

공무에 노고가 많으시지만 전라북도민 수소차량이용자와 충전소 관계자분들의 불편(수소부족 및 충전불편)을 해결해주십사 합니다. 

 

20년~22년 전북 지역 넥쏘 출고 대수가 약 1,850대 가량 됩니다.  물론 내년에도 더 늘어나겠지요.

20년 383대

21년 613대

22년 809대

23년 전주만 300대 배정(다른곳도 배정될 예정)

 

"전북 수소도시" 네이버 포탈에 검색하게 되면 정말 많은 일들을 진행하고 있으십니다.  

"전북 완주군 수소경제 대열의 맨 앞….."

"완주군 수소 생산 공장.광역공급 기지로"

"전주시는 수소이용도시로 지자체 간 상생협력 모델…."

"우범기 전주시장 "수소 시범도시 전주 육성하겠다""

"새만금 그린수소관련 뉴스들….."

"또한 전북 세계 최대 규모 수소충전소 완공…시간당 넥쏘 60대 충전…"

 

다른 내용으로 "전북 수소 충전 불편"을 검색해보면

"전북 수소 충전소 태부족,운전자 불만"

"수소 대란 1대에 겨우 1KG 충전이라니"

"아직도 갈 길이 먼 수소차, 전기차"

"자동차(수소차 넥쏘) 충전에 2시간", (실상은 4시간도 더걸림)

'반복되는 수소 공급나,, 생산시설은 언제쯤…"

이런 글들이 있습니다. 

 

 현실의 수소차량은 해당 발전과는 해당사항이 없는듯 합니다. 넣는 사람이나 넣어주시는 관계자분들 충전 스트레스로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살면서 다른차량도 이용해봤지만 이렇게 충전(주유)로 스트레스 받기는 처음일껍니다.

 전라북도 넥쏘수소차량 정보공유방이 있습니다. 지금은 약 700명 가량이 있는데 처음에는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몇번을 충전소에 갔다가 허탕을 치고(재고 소진, 기계고장)으로 충전하지 못하고를 몇번 겪고나서 정보공유방에 들어갔습니다.  충전소관계자분들이 그 방에 업무 진행내용을 공유해주시고 있더라구요. 봉사해주시는거겠지요.

충전가능한지 못하는지 대기자는 몇 명인지 질문에 다 대답해주시는데 그분들도 불편한게 이만저만 아니실겁니다.

매일 전북도는 왜이렇게 운영을 하나 전주시는 수소물량 대책을 나몰라라 한다. 등등 공무원 및 수소관련 산업에 불신과 큰 기대감을 버리고 있습니다. 

전주시민은 완주로 익산으로 군산으로 수소찾아 떠나고 운송대란으로 대전으로 충전하러가고 백양사 상행선 휴게소로 충전을 떠납니다.

아직 충전할때가 아닌데 다른지방으로 갔다하면 70%가 있어도 전주로 가면 충전하기 어려우니 어떻게든 미리 넣고 가려고 경유해서 다닙니다. 

 또한 년말과 내년 초에 송천수소충전소와 완주수소충전소가 공사기간이 겹쳐 삼천동 하나에서 해결해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덕유산과 오수충전소(고속도로내에설치)는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송천동수소충전소가 약 한달간 공사로 11월 말부터 12/22일까지 재 개소하기로 했는데 공사가 늦어져 1월 중순에 재오픈을 합니다. 

완주군수소충전소도 더 미뤄둘수 없는 증설공사가 12/28~ 2/14까지는 공사 및 시운전기간이 예정되어있습니다.

그럼 지금 현재 완주수소충전소와 삼천수소충전소가 운영되고 있는데도 충전소오픈 전 대기10대에서 15대씩 밀려서 충전하고 있는데 완주공사가 들어가면 삼천동수소충전소 1개소로 다 감당이 될까요?
현재도 충전하러가다가 물량이 떨어져 렉카로 이동하고 오죽하면 차량을 충전소에 놔두고 택시타고 가라고 합니다. 

물량확보나 차량이 한곳으로 몰리는 부분에 대해서도 대책을 강구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삼천동 수소충전소는 버스가 충전하고 남은 물량으로 넥쏘차량에 넣어줘서 현재도 불편한점이 한둘이 아닙니다.

8시 30분에 오픈한다고 했는데 1시간도 안돼 물량없다고 다음 트레일러 올때까지 못넣어줍니다. 넣을 물량이 없겠지요. 그럼 이용자는 불편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평화동 수소충전소는 민간기업이라 어떻게 할수 없다하고 1월에는 넥쏘에도 개방한다고 하는데 그것도 일반인에게 오픈해줘야 하는거 아닙니까? 진짜 수소찾아 삼만리입니다. 

 

 앞으로 전기차와 수소차가 대세일듯하고 유지비 등 그래도 일반 내연기관 차보다 저렴할듯하고 송천수소충전소가 3km내에 있어 저에게는 괜찮을듯 해서 구매했습니다. 

지금은 엄청 후회합니다. 왜 수소차를 샀을까 아마 넥쏘 정보공유방에 있는분 대부분이 저와 비슷한 마음일 것입니다.

전주시 관계자분께 문의글이나 전화를 드리면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해주시는데 지금 현재의 불편사항을 개선해달라고 하는겁니다.

 넥쏘 1850대 가량을 운전하시는 저희 도민의 불편을 알아주시고 또 수소부족 및 충전 불편을 부디 해결해주십사 이 긴 글을 씁니다. 

조금만 참고 기다리다보면 좋은 차량 샀다고 할 수 있게 수소충전관련해서 여러 관계자분들께서 힘써주시고 애써주시면 더욱 발전된 전라북도 수소산업의 최고가 되는 지역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목록

[답변] 답변입니다.

  • 답변일 : 2023-01-02
  • 답변자 : 관리자

○ 수소충전소 운영에 대한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리며, 우선 수소충전소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 귀하께서 요청하신 수소충전 고충에 대해 답변 드립니다.

 

- 현재 전라북도에는 9개소[전주 송천․삼천, 군산, 익산, 완주, 부안, 무주 덕유산휴게소, 임실오수휴게소, 전주평화(시운전)] 수소충전소가 운영 중에 있으며, 수소차 이용객들의 편의 확대를 위해 6개소를 추가로 구축 중에 있습니다.

 

- 최근 전주송천 및 완주 수소충전소에서는 수소차 이용자의 대기시간 단축을 위한 증설공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화물연대 운송거부에 따른 철근 및 레미콘 등 수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전주송천 수소충전소 공사 기한이 불가피하게 연장이 되었습니다.

 

- 이에, 전주송천 및 완주 수소충전소가 일정기간 동시에 운영중지가 들어가면서 전주삼천 수소충전소의 버스 충전 39대 중 29대를 전주평화 수소충전소로 이전 조치하였으며, 전주시에서는 버스 노선 조정을 통해 추가 이전을 검토 중에 있어 전주삼천 수소충전소에서는 넥쏘 위주로 충전할 계획입니다.

 

- 또한, 전주평화 수소충전소에서는 설비 안정화를 위해 현재 버스 충전을 통해 시운전 중에 있으나, 조속한 시일내에 넥쏘 충전이 가능하도록 전주시 및 운영사 측에 요청을 하였습니다.

 

- 더불어 도내 수소충전소는 대부분 여수 및 군산에서 수소를 받아 운영 중에 있으나, 향후 완주 및 부안에 수소 생산기지 구축이 완료되면 안전한 수소 공급망이 확보되어 수소 수급 차질에 따른 불편사항이 다소 해소되리라 보입니다.

 

- 앞으로 좀 더 다양하고 안전한 수소공급망를 확보하고, 수소충전소도 빠른 시일내에 구축하여 수소차 이용자의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