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방송사 및 라디오채널에서 방영된 전북특별자치도 관련 언론보도 및 전북특별자치도에서 추진하는 정책 및 사업 등 주요이슈사항을 보도한 내용입니다. 많은 격려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지방선거를 앞두고 KBS 전주방송총국은 지역 현안에 대한 출마자들의 입장을 듣는 기획보도 순서를 마련했습니다.
첫 순서로 도지사 후보들에게 '전북 메가시티' 방향과 미래산업을 물어봤음
- 균형발전을 위한 초광역협력, 이른바 '메가시티' 흐름 속에 전라북도는 독자 권역화를 주장해 왔음
- 하지만 얼마 전 전북을 찾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 변수가 된 가운데 김관영, 조배숙, 두 후보는 모두 '전북 독자 권역화' 유지를 택했음
- [김관영/민주당 전북도지사 후보] "독립된 자치도로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인접 지역인 충청도, 또 전라남도 등과 긴밀하게 협조하는 방법이 앞으로 전라북도를 더 큰 전북으로 만드는….“
- [조배숙/국민의힘 전북도지사 후보] "사실 호남권의 변방으로 취급됐었습니다. 새만금 자치도와 전라북도를 묶어서 새로운 광역 메가시티로 해서 독립적인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낙후된 전북 경제를 살릴 미래산업을 하나만 꼽아달라고도 물었음
- 조 후보는 새 정부 공약을 토대로 한 IT 산업에 주목했음
- [조배숙/국민의힘 전북도지사 후보] "미래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때마침 우리 전북이 연기금 금융투자지구로 지정되는 것이 저희 공약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산업을 활성화시키는 자본 생태계도 마련돼서….“
- 김 후보는 지역의 관광 자산을 활용한 관광서비스 산업을 강조했음
- [김관영/민주당 전북도지사 후보] "기존에 추진 중이던 동부권, 한옥마을 이외에도 새만금에 디즈니랜드 등 테마파크를 유치해서 같이 연계시킨다면 훨씬 더 많은 일자리와 먹거리가 창출될 수 있다고….“
- 앞서 김 후보는 유능한 경제 도지사를 내세우며 대기업 계열사 5개 이상 유치를, 조 후보는 엄마 리더십을 강조하며 새 정부 전북 공약 1백퍼센트 달성을 공약하기도 했음
○ 민주당 김관영 전북도지사 후보가 전·현직 정치인과 학계 인사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전북시대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발표했음
- 김성주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이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았고, 전북 전·현직 국회의원 여덟 명이 상임선대위원으로 합류했음
- 공동선대위원은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해 전·현직 국회의원 등 열아홉 명이 맡았고 모두 마흔네 명의 인사가 선거대책위원회에 포함됐음
○ 민주당 완주군수 후보로 유희태 후보가 선출됐음
- 어제와 오늘, 이틀 동안 100퍼센트 권리당원 투표로 치러진 재경선에서 유희태 후보는 46.87퍼센트의 지지를 얻어 1위를 차지했음
- 이돈승 후보는 37.39퍼센트, 두세훈 후보는 15.73퍼센트를 득표했음
- 도박 의혹이 불거져 민주당 후보 자격이 박탈된 국영석 후보와 공천에서 배제된 송지용 후보가 완주군수 선거에 무소속 출마 의사를 밝혀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음
○ 내일(10일) 윤석열 정부 출범을 앞두고 전라북도는 지역 현안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음
- 새 정부가 국정과제로 새만금 메가시티 등 전북 7대 공약과 15대 정책과제의 현안 사업을 반영하고 자율주행과 수소, 탄소 등 주력, 신산업 분야 과제도 반영한 점을 상기시키며 이같이 강조했음
- 이를 계기로 전북 현안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중앙에 건의하고 국가예산 확보와 정부 정책 동향 파악에도 힘쓰겠다고 덧붙였음
○ 지역의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농가 소득에도 도움이 돼 주목받던 로컬푸드의 성장세가 주춤하는 모양샙니다.
특히 전주와 같은 도시 중심의 로컬푸드는 생산 품목 부족으로 어려움이 큰데요. 대안이 있을까요
- 지난달, 새로 문을 연 전주의 한 로컬푸드 매장임
- 손님들이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고르고 있음
- [송세현/전주시 효자동] "우선 신선도가 최고로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우리가 이렇게 직접 집어서 살 수 있는 코너도 있어서 참 좋고요.“
- 하지만 대형마트보다 품목이 적다는 게 한계임
- 전주지역은 상대적으로 도시화가 많이 진행돼 농가 수가 적고 생산하는 농산물의 품목이 다양하지 않음
- 전주 로컬푸드는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광역화를 선택했음
- 지난 2015년 1차로 전북의 7개 지역과 농축수산물 교류 협약을 맺었고 최근에는 나머지 지역과도 협약을 추진하고 있음
- 지역별 특산품뿐만 아니라 지역에서 생산하는 가공식품까지 들여와 품목 다양화를 꾀하는 것임
- 납품 거리가 멀어지는 만큼 당일 생산, 당일 판매라는 로컬푸드의 원칙이 훼손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있지만 사회적경제의 도움을 받기로 했음
- [최경애/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정책기획실장] "지역자활 위탁을 통해서 그런 역할들, 중간에 생산자와 소비자를 잇는 역할을 지역의 다른 공동체가 담당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 지난해 전북지역 로컬푸드 매장 40곳 가운데 9곳의 매출이 1년 전보다 떨어지는 등 성장세가 주춤한 상황.
- 로컬푸드의 재도약을 위해선 광역화 추진과 함께 6차 산업을 활용한 수익모델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음
= 세부내용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