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 문화 알리는 전북형 공공외교사업

  • 작성자공보관
  • 조회수202
  • 작성일2022-04-04
  • 기고자신원식
  • 담당부서공보관

* 2022. 4. 4일(월)자 전북일보 제10면에 게재된 신원식 전라북도 정무부지사의 기고문 전문입니다.

 

고유 문화 알리는 전북형 공공외교사업

 

신원식 전라북도 정무부지사

 

‘외교’는 중앙정부의 전유물로 여기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글로벌화와 초연결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스포츠 및 문화 등의 분야에서 민간외교가 활성화되고 자연스럽게 경제·통상으로 이어지면서 지방정부 또한 새로운 외교 주체로 떠올랐다. 전라북도 역시 2015년부터 ‘전북형 공공외교사업’을 추진하며 지역 문화와 신산업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재외공관 한(韓)스타일 공간연출’, ‘전북 공공외교 한마당’, ‘해외 자매우호지역 전북 전시관’ 사업이 대표적이다.

 

가장 주목받는 공공외교 사업은 한국대사관을 전북 스타일로 연출하는 ‘재외공관 한 스타일 공간연출’이다. 우리도가 최초로 시작하고, 전북도만이 추진할 수 있는 공공외교사업으로 2007년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관저를 연출해 큰 호응을 얻은 것이 시발점이 되었다. 현재까지 31개국의 한국대사관과 관저에 전주 한지로 만든 벽지와 창호지, 전북 예술가들이 제작한 공예품 및 가구 등으로 한스타일을 뽐내고 있다. 이 공간은 VIP 초청과 수교 기념 행사 등에서 한국문화 전시·체험의 장으로 사용되며 현지인과 재외국민의 호응을 얻고 있다. 재외공관이 ‘K-컬쳐 홍보관’으로 역할을 하는 셈이다.

 

한국 대사들은 “한지로 만든 벽지, 전등, 갓 등을 보고 각국의 외교계 인사들은 끊임없이 감탄을 자아낸다”며 “특히 한지로 가구, 이불을 만드는 기술과 창의력이 뛰어난 우수한 한국문화를 알리는 계기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오랜 타향살이에 지친 재외동포들은 이 장소에 잠시 들러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기도 한다”고 소개했다.

 

세계인들과 현지에서 소통하는 ‘전북 공공외교 한마당’도 성공적으로 개최해 오고 있다. 167개의 한국대사관과 33개의 한국문화원, 그리고 5개국 11개 지역의 해외 자매우호 지자체와 함께하는 이 사업은 국가를 불문하고 가장 반응이 좋은 프로그램이다. 한마당에서는 어깨가 절로 들썩이는 사물놀이와 전통국악·무용공연을 비롯해 현지인들이 직접 모델로 참여하는 한지드레스·한복패션쇼가 열린다. 여기에 비빔밥 퍼포먼스와 민화·자수·한지공예 체험, 전북 관광 홍보 및 기업 투자설명회 등 문화·경제·사회 분야가 자연스레 연계되며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 것이다.

 

실제 2016년 베트남에서는 전북 청년이 창업한 기업 홍보관에 하루 3만명이 넘는 방문객이 찾았고, 국영방송을 포함한 67개의 언론사가 취재 경쟁을 벌이는 등 우리도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또한 2017년 멕시코에서는 세계잼버리 투표권자를 대상으로 전북 홍보 리셉션을 개최해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유치 성공에 기여하기도 했다. 전북형 공공외교는 한국문화를 세계에 전파하며 다른 지자체에서 찾아볼 수 없는 전북도만의 고유사업으로 자리 잡았다.

 

이와 함께 전라북도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지역별 맞춤형 국제교류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미국, 중국, 일본 등 자매우호 결연지역과는 화상회의와 우수콘텐츠 교류 등으로 연대를 강화하고 있고, 덴마크, 독일 등 유럽권 지역은 해상풍력과 수소를 포함한 우리도 신산업 분야의 상호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신흥교류를 개척하고 있다.

 

전북은 세계 속의 한국을 대표하는 지역으로 한발 한발 나아가고 있다. 전북도는 고유의 유·무형자산과 미래 신산업을 바탕으로 세계 각국과의 국제교류를 강화해 나갈 것이다. 지금의 공공외교사업이 전북의 잠재적 가치와 비전에 대한 세계인의 공감대를 확산하는 동시에 가까운 미래에 우리도가 기울이고 있는 노력이 국제 행사 유치와 관광 및 마이스 산업 성장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전북일보 인터넷 홈페이지 링크 주소

https://www.jjan.kr/article/2022040358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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