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목별 연구모임이 농촌의 희망

  • 작성자공보과
  • 조회수2425
  • 작성일2010-03-23
  • 기고자이경옥
  • 담당부서공보과
품목별 연구모임이 농촌의 희망 1번째 이미지
품목별 연구모임이 농촌의 희망 1번째 이미지
*2010. 3. 10(수)자 전북일보 제18면에 게재된 이경옥 전라북도 행정부지사 기고문 전문입니다.



품목별 연구모임이 농촌의 희망


이 경 옥(전북도 행정부지사)

우리의 민속놀이 중 하나인 '줄다리기'의 묘미는 '으쌰! 으쌰!' 구령에 맞추어 하나의 커다란 힘의 흐름이 되는 데에 있다.
아무리 힘 꽤나 쓰는 장사들이 모였다 해도 잘못된 구령, 개개인의 자신감 과다로 인한 쓸모없는 힘의 소모 등으로 인하여 제 힘을 쓸 수 없다면 당연히 승리의 기쁨을 느낄 수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구성원이 서로 협력하는 것과 제대로 된 구령과 올바른 힘의 방향을 제시하는 깃발이 필요하다.

전국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품목별 연구모임들 또한 필요로 하는 것이 바로 이 '줄다리기'와 같지 않을까?
보통 품목별 연구모임은 '규모의 경제(規模의 經濟, economies of scale : 투입규모가 커질수록 장기평균비용이 줄어드는 현상)'를 통하여 원가절감과 유통판로 개척, 효과적인 마케팅을 가능케 하고자 한다.
이것은 한국농업의 약점인 '다수이며, 소작 중심의 농업'을 훌륭하게 '서로 힘을 모아 함께 이롭자!'를 슬기롭게 보완하는 방안이라 하겠다.

그러나 이러한 취지와 마찬가지로 더욱더 세계적인 화합과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소비자의 수와 요구조건이 세분화되고 다양해지는 것 또한 빠르게 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의 수요조사와 기호변화에 항시 귀를 기울여야만 하는데, 우수한 작물 경작함에도 바쁜 농업인들이 브랜드화와 유통에 짬을 내어 교육받는 것은 시간적·비용적으로도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 많다.

전라북도 내 품목별 연구모임은 지역주산품목 위주로 508개 연구모임이 조직되어 있으며, 활동하고 있는 연구모임회원은 2만3천여명에 이른다.
이렇게 많은 농업인들이 더 나은 농업?농촌의 미래를 위해 주야로 전력을 다해 애쓰고 있다.

이에 알기 쉽고, 실행하기 쉬운 『푸른농촌 희망찾기』운동의 전개는 우리의 농업인들에게 희망을 심어주는 촉매제다.
가장 기본적인 활동에 중심을 둔 이 운동은 '안전 농산물 만들기', '깨끗한 농촌 만들기', '농업인 의식 선진화'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농업인 전문교육강화'와 '돈버는 농업', '고루 잘 사는 전북'을 만들기 위한 전북도정의 방침과 부합되어 전북 농업·농촌에 더 큰 활력을 불어 일으키고 있다.

품목별 연구모임은 자체가 자체 생산 중인 품목의 생산부터 판매까지 보다 더 높은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 설립된 연구모임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농촌지도기관은 이렇게 농업인들의 '안전 농산물 생산'을 위한 자율적 방안 구축 대처에 발맞추어 농업인의 자율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과 농업·농촌의 성장 비전 확산을 위한 '농업인 의식 선진화'도 함께 전개하고 있다.
이에 부응하는 우리 도내의 품목별 연구모임들의 높은 참여도와 적극적인 교육자세, 그리고 '깨끗한 농촌 만들기' 또한 열성적으로 솔선수범하는 행동들에 큰 박수를 보낸다.

이렇게 기특한 품목별 연구모임들을 권장하기 위해 정부는 농업인과 농촌지도기관을 믿고, 그에 맞는 지원을 해야 하며, 농촌지도기관은 앞으로도 스스로의 능력향상과 각 품목별연구모임의 연계와 교육 등에 힘써야 할 것이다.
그리고 농업인과 품목별연구모임은 더욱더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함에 있어 정부와 농촌지도기관이 같은 편이라는 것을 잊지 말고, 각 농촌지도기관과 긴밀한 연계를 통해 우수농산물 생산과 브랜드화와 유통교육 등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과 기회들을 수료·포착하여 품질에 걸맞는 브랜드와 가격을 형성해야 할 것이다.

그 결과 세계화의 물결과 소비자들의 다양하고 새로운 요구 등 까다로운 선결과제들이 계속해서 이어지더라도 '우리는 할 수 있다!'라는 희망찬 의지와 행동으로 나설때 우리 농업의 밝은 미래가 현실화될 것이다.

전북일보 홈페이지 링크 주소 :
http://pdf.jjan.kr/2010/03/10/20100310_18.pdf

전체파일다운 이경옥행정부지사[4].jpg다운로드바로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