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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대도민 안내문
- 작성자소통기획과
- 조회수4886
- 작성일2025-09-29
- 담당부서소통기획과
- 전화번호063-280-2495
9.26.(금)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화재로 인해 주요 정부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도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불편이 예상됨에 따라 전북특별자치도는 수기 처리, 신청기한 연장, 대체 창구 안내 등의 방법을 통해 도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붙임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정부의 시스템 복구 상황에 따라 대체 절차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용에 참고 바랍니다.
□ 주요 복구완료 시스템(총 709개 시스템 중 685개 복구 완료, 11. 9. 17:00기준)
○ (행안부 LDAP) 모든 정부시스템의 조직·인사 기본정보 복구
○ (행안부 모바일신분증) 도민 신분인증 가능
○ (과기부 우체국 금융·우편물류) 우체국예금, 우편 가능
○ (행안부 정부24) 온라인 민원 가능
○ (행안부 주민등록시스템) 주민등록, 여권 발급가능
○ (행안부 새주소안내시스템) 민생회복 소비쿠폰, 고향사랑e음 등 다양한 연계시스템의 거주지 주소확인 정상화
○ (행안부 공직자통합메일) 외부메일 송수신 가능
○ (행안부 모바일메시지) 전북SMS 문자안내 가능(전북사랑도민 승인 안내문자 등)
○ (소방청 119 다매체 신고) 문자,영상신고 가능
○ (조달청 나라장터) 하도급 대금결제 가능
○ (복지부 복지로, 사회보장정보) 복지서비스 신청, 사회복지 급여 등 실시간으로 복구 진행 중임을 안내드립니다.(붙임파일 참조)
※참고: 실시간으로 복구되는 시스템을 행정안전부 대표 누리집(https://www.mois.go.kr)에서도 확인가능합니다.
□ 복구 장기소요 시스템: 국자원 대구센터 민간 클라우드에 재설치 필요, 최소 3~4주 소요 예상됨
□ 대체 서비스 목록
- 정보시스템 장애관련 대체수단 현황 붙임파일 참조
※참고: 공기관은 링크를 문자로 보내지 않으니, 대체사이트를 이용한 스미싱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전북 도 국민신문고(온라인 민원 접수) 대체 창구
- https://www.jeonbuk.go.kr/vqO2JCz3
※ 국민신문고 서비스 재개(2025.10.28. 19:00~)에 따라 임시민원창구 운영을 종료합니다.
전체파일다운
정보시스템장애관련대체수단현황(11.8.17시기준).pdf [85 kb]다운로드바로보기
정보시스템복구현황시스템설명자료(11.9.17시기준총685개).pdf [625 kb]다운로드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