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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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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행정서비스헌장

정보제공자로서의 자세
  • 우리 정보제공자는 제공되는 정보가 정확하고, 최신의 정보가 제공 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의 제공처와 제공자가 누구인지 분명히 밝히겠습니다.
  • 제공되는 정보가 도민의 권익에 침해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 보호하겠습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서비스가 지연될 경우에는 24시간 전에 도정홍보시스템을 통해 공지 하겠습니다.
  • 우리 도청에 전화를 주신 때에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시스템의 중단으로 도민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매월 1회이상 유지·보수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도민이 요구할 수 있는 사항
  • 도민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이 정한 범위 안에서의 모든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도민은 각종 민원에 관한 처리절차 등에 대한 정보를 요구 할 수 있습니다.
  • 도민은 도에서 수행하고 있는 각종 정책 및 업무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정보화 서비스 기준
  • 행정전산망 정보 제공 관련
    • 도민의 재산권 행사에 중요한 부동산, 자동차, 주민자료를 전국 어디서나 열람할 수 있도록 빠르고 중단 없는 ONE STOP 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 제공되는 정보의 정확성을 위해 월 1회 오류자료에 대하여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오류자료 발생 시에는 즉시 조치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정책 및 도정업무 제공 관련
    • 도정홍보시스템 (인터넷 : www.jeonbuk.go.kr새창 ) 을 통하여 정책 및 도정 업무를 공고/공시, 도정게시판, 시험한내, 행사안내, 홍보마당, 실국홈페이지, 어린이도정, 행정조직/전화 코너를 이용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게시하겠습니다.
    • 자치법규를 도민이 열람할 수 있도록 도정 홍보 시스템에서 제공하겠습니다.
      (홈 > 도정정보 > 법무행정 > 자치법규)
    • 도정에 연관된 통계 제공을 위해 전북통계 코너를 운영하고 통계청 통계서비스(stat-korea)와 연결하여 전국의 통계를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홈 > 전북소개 > 일반현황 > 통계로본전북)
    • 민원상담을 위하여 여러 형태의 상담코너(Q&A, 행정규제신고센터, 공무원부조리신고방, 환경신문고) 및 의견제시코너(열린광장)를 업무별로 1명의 담당자를 지정 운영하고, 답변형 질문은 해당 부서의 의견을 들어 7일이내 서면으로 답변하겠습니다.
      (홈> 소통민원 > 전자민원 > 민원신고센터)
  • 도민생활편의 및 지역정보화 관련 정보 제공
    • 도민의 민원처리 편리를 위하여 민원안내와 전자민원신청코너를 운영하겠습니다.
    • 전북의 전통문화와 예술 및 관광에 관한정보(전통소리:www.koreamusic.org새창 , 관광:tour.jb.go.kr새창 )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문화습득 및 홍보의 장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하루 1건 이상의 자료를 게시하겠습니다.
    • 농민에게 필요한 영농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을 통하여 농정정책 및 가격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매월 1회이상 제공 하겠습니다.
    • 인터넷민원공개시스템(http://minwon.jeonbuk.go.kr/citynet/jsp/svp/home.jsp새창 )을 운영, 실시간으로 민원인이 신청한 민원에 대하여 민원 접수부터 완료까지 직접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가정이나 직장 등에서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민원처리진행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주민생활에 필요한 각종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정보 시스템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 인터넷 카페운영으로 지역주민이 인터넷에서 필요한 자료와 정보기기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지역정보화 서비스 도민의견수렴 안내
  •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개선의견이 있을 경우 도정홍보시스템(인터넷 : www.jeonbuk.go.kr새창 )에 제시해 주면 적극적으로 반영하겠습니다.
  • 우리는 앞으로도 이 헌장에 제시된 내용을 성실히 수행하고, 제안된 의견들은 소중하게 받아들여 지역정보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새롭게 발전시켜 나갈 것을 약속 드립니다.
    의견제출 또는 연락하실 전화번호 정보 테이블입니다
    의견제출 또는 연락하실 곳
    전라북도 정보화총괄과 (FAX:063-280-3029)
    스마트행정팀 (TEL. 063-280-3931)
    통신관리팀 (TEL. 063-280-3133)
시정, 보상조치
  • 민원인께서 우리 도청 공무원의 잘못으로 각종 정보시스템에 두 번 이상 다시 방문 했을 때 즉시 처리담당 부서의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조치토록하고,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고,
    • 시외전화나 국제전화일 경우 전액 실비 보상해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포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이에 대한 조사결과를 도정홍보시스템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컨텐츠 담당자

  • 담당부서 : 자치행정국 자치행정과
  • 전화번호 : 280-4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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