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방송사 및 라디오채널에서 방영된 전북특별자치도 관련 언론보도 및 전북특별자치도에서 추진하는 정책 및 사업 등 주요이슈사항을 보도한 내용입니다. 많은 격려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전북과 인접한 전남 영광 한빛원전에 고준위 핵폐기물인 '사용 후 핵연료' 저장시설 건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한수원은 임시 시설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원전 가까이 사는 고창 주민들은 영구 저장시설이 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음
- 경북 경주 월성원전에 있는 '맥스터'임.
- 격납건물 밖 콘크리트 구조물에, 고준위 핵폐기물인 '사용 후 핵연료' 다발을 저장하는 시설임.
- 한국수력원자력이 이 같은 시설을 전남 영광 한빛원전에도 짓기로 했음.
- 사용 후 핵연료를 보관하던 수조가 2030년에는 찰 거라는 게 이유인데, 인허가 절차 등을 밟아 7년 뒤쯤 운영에 들어간다는 계획임.
- 한수원은 '임시 시설'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음.
- 원전 밖에 중간 저장시설이 지어질 때까지 한시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임.
- 원전을 운영하는 33개 나라 가운데 24개 나라가 채택한 안전성이 입증된 저장 방식이라고도 밝혔음.
- 하지만 한빛원전과 인접한 고창군 주민들은 달리 보고 있음.
- 원전 가동을 시작한 뒤 50년 가까이 중간저장시설 용지를 정하지 못한 만큼 영구 저장시설이 될 거라고 우려함.
- [윤종호/고창군한빛원전범군민대책위 위원] "임시라고 해도 최소 50년에서 60년임. 그런데 만약에 국내에서 고준위 핵폐기장을 찾지 못한다면 이것을 어떻게 합니까. 결과적으로 영구 처분장화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 앞서 부안 위도에 보관하려고 했던 저준위 핵폐기물보다 더 위험할 수 있다며 안전성에도 의문을 제기하고 있음.
- 고창군의회는 한수원이 주민 동의 없이 일방적 결정을 했다며,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한수원과 대통령실 등에 보냈음.
- [임종훈/고창군의회 한빛원자력본부 조사특별위원장] "(한수원이) 고창군민들과의 소통이 부재한 상태에서 다시 한번 또 군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승인을 한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 고창 주민들은 격납건물에 구멍이 발견돼 가동을 멈췄던 한빛원전 3, 4호기도 제대로 된 설명 없이 재가동했다며, 한수원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임.
○ 남원과 임실, 순창이 지역구인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이 오늘 지역내 과수농가에서 냉해가 급증하고 있다며 정부와 자치단체, 대책 마련을 촉구하였음
- 최근 개화기 이상저온으로 남원은 3백57개 농가, 1백96.4헥타르, 임실은 1백33개, 1백22헥타르에서 수정 불량과 새순 고사 현상이 나타났다고 밝혔음
- 특히 남원에서는 포도 농가 피해가 재난 수준이라고 강조했음.
○ 생태관광지 조성 등으로 임실군은 한해 8백만 명이 찾는 명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버스나 승용차 등 도로 교통 수요가 몰리다 보니, 이제는 임실역에 KTX 정차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큼
- 두 달 전 출렁다리가 정식 개통한 옥정호 붕어섬에는 휴일마다 5천 명 넘는 관광객들이 찾음.
- 또 35사단 육군 훈련소와 국립 임실호국원, 119안전체험관과 치즈테마파크를 찾는 방문객도 꾸준히 늘고 있음.
- 실제 임실군 전체 방문객은 2018년 4백9만 명에서 지난해 8백10만 명으로 4년 새 60% 넘게 늘었음.
- [곽경태/상인] "주차장이 주말에는 항상 꽉 차 있고 왔다 갔다 하는 유동인구가, 앞의 차량들 보면 내려가는 차들 보면 유동인구가 많이 늘어난 걸 느끼고 있음."
- 이곳 임실역은 무궁화호가 하루 스무 차례 운행함.
- 전라선 주요 9개 역 가운데 유일하게 KTX가 멈추지 않다 보니, 평소 이용객은 많지 않음.
- 하지만 최근 관련 용역 결과, 2천30년이면 임실역 KTX 이용객이 하루 2백36명으로 추산됨.
- 편익과 비용을 비교한 BC 분석도 1.71로 나타나 경제적 타당성도 높은 수준임.
- [홍충의/임실군 경제교통과장] "국토부와 코레일을 방문해서 용역 결과를 가지고 KTX가 정차할 수 있도록 계속 건의를 할 계획임."
- 임실군은 국비 등 백30억 원을 확보해 승강장 확장과 지하 통로 신설 등을 우선 추진할 계획임.
- 또 코레일의 용역 검증과 국토교통부의 철도 운행 계획 승인을 위해 전라북도, 정치권과도 힘을 모으기로 했음.
- [심민/임실군수] "전라북도와 함께 공동 노력하여 임실역 KTX 정차 숙원을 반드시 이뤄내겠습니다."
- 방문객 천만 시대를 앞둔 임실군, 임실역의 KTX 정차가 성사돼 전국 관광지로 거듭날지 주목됨.
○ 민주버스본부 전북지부는 최근 다섯 달 동안 진행한 업체 측과 임금 단체협약 교섭이 결렬돼 지난달 28일 전북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고 밝혔음
- 이어 조정 기간이 끝나는 오는 16일까지 교섭에 진전이 없으면 파업을 하겠다고 주장했음.
- 버스본부는 고질적인 장시간 노동 해결을 위해 주 5일 근무와 이틀 휴무제 도입을 요구하고 있으며, 업체와 전주시가 적극적으로 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음.
○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시멘트 공급 부족으로 전북지역 건설 공사들도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공급량이 늘었다는 정부의 설명과 달리, 업계는 시멘트 수급에 부정적인 전망을 하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음
- 도시형 생활주택을 짓는 이곳은 시멘트 공급 차질로 레미콘 물량을 제때 받지 못해 내년 3월까지 준공 기한을 맞출 수 있을지 걱정이 이만저만 아님.
- [○○건설 관계자/음성변조] "우리 언제 콘크리트 칠 거니까 레미콘 좀 줘라. 그러면 잠깐 기다려보라고 자기네들끼리..."
- 익산시 신청사는 지금쯤 외벽을 갖춰야 하지만, 콘크리트 수급이 늦어져 여태 지하 공사에 머물러 있음.
- [□□건설 관계자/음성변조] "시멘트를 못 대죠. 레미콘사들이 관급을 뒤로 빼. 왜 그러냐면 관급은 수주를 해놓은 거잖아요."
- 대한건설협회 조사 결과 전국 154개 주요 건설 공사 현장 가운데 63%인 98곳에서 시멘트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음.
- 시멘트 평균 가격은 톤당 12만 원으로, 지난해 4분기 대비 20% 넘게 올랐음.
- 정부가 시멘트와 레미콘 업계와 협의체를 꾸려 최근 한 달 새 시멘트 생산량을 5퍼센트가량 늘렸다고는 하지만, 수요를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임.
- [△△레미콘 관계자/음성변조] "다시 공급이 원활하게 재개되는 거는 이제 윗지방부터 될 거니까 이 아래쪽은 오랫동안 영향을 받고 있어야겠죠.“
- 지역 건설업체들은 시멘트 공급 부족으로 공사가 늦어지면서, 건설기계와 장비 대여금, 인건비 등이 늘어 경영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음.
- 공급량을 늘렸다는 정부 설명과 달리, 업계는 시멘트 수급이 정상화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어 더 많은 비용을 감수해야 할 처지에 놓였음.
○ 내년 1월 전라북도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오늘 서울에서 국민지원위원회가 발족했음(K)
- 정치계와 경제계, 학계와 언론계 등 출향 인사 2백여 명은 성공적인 특자도 출범을 위한 법률 개정과 각 중앙부처와 소통을 통해 전북형 특례 반영에 힘을 모으기로 하였음
- 또 대학과 연구기관, 기업 등 이차전지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이차전지 분야 국가 첨단산업단지를 전북에 유치하는데 공조하기로 하였음
= 세부내용 첨부파일 참조